[IT] 질문시 유의사항

문제해결|2019. 2. 27. 15:21

1. 반복 질문은 지양하자.(피하자)


Q. 업무의 대한 프로세스를 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A. 네. 어쩌고 저쩌구...~~~ 초기데이터들은 이곳에서 받아오고 키값은 이거고. 

    중요한값들은 ~~~~ 입니다.


질문자 : 아하.. 감사합니다. 

대답자 : 네 ^^

업무를 진행 후 에

다시한번 그일을 하게되면 .


Q. 죄송한데... 다시한번만...설명 해주실수있나여?

A. 필기해두세요.. ㅎㅎ 중요한거니까 

    ( 처음이라 모를수도 있지뭐..)


여기까지가 마지노선이다.


2번 물어보는건 괜찮지만. (2번도 싫어하는사람 많음)

3번은 사람이 짜증이 날수있다. (3번까지 봐주는사람도 있긴있다..드물게.)


같은 질문 반복하기싫다면 자신만의 기억할수있는. 무언가를 해야한다.

극단적인 예로는 녹음까지 하는애들도 있다고...


나같은경우는 필기해놓고 문서로 만든다. 


근데 자신의 실수로. 필기도 못하고. 아무런 대처도 못했는데 또 물어봐야한다? 

짜증낼수있다. 어쩔수없다. 물어봐서라도 해결 해야 하는거라면. 업무라도 마무리하고 

커피라도...사다주자.. 그게 예의다...


~~씨 몇번을 물어 보는 거야 도데체? 이거 수정 할때 마다 로직 물어볼꺼야? 

~~ 문서화 시켜. 문서화 현행화 몰라? 여태 개발한것도 문서화 안시켰지? 봐봐 


라고 일이 늘어날수도.. (사실 문서화는 거의 필수.)



2. 검색을 생활 화 하자. 


- 검색 능력에 따라서 힌트를 얻을 확률이 매우 높다. 

- 검색 능력에 따라서 퇴근시간이 빨라질수도. . 늦어질수도 있다. 


그리고 검색하면 1분안에 찾을수 있는데.  노력도 안하고 다른사람한테 묻고 다니지 말자. (민폐다)

아니 다른 사람 한테 물어 보는것도 죄인가?


- 무슨 질문받습니다~~ 하는사람한테 질문을 하는게 아니다.  


다른 사람들 사수 또는 상급자들도 업무를 하는중이고 , 

개발 중 이고 그거에대해 고민 하는 중 일수도 있다. 그런 사람들을 방해 하지 말자.


정말 검색해도 모르고. 비지니스 로직이라던지. 

특수한 로직이 있을때 개념을 모르면 개발을 못할때 그때 물어 보는것 이다. 


-질문을 할 타이밍을 잘 잡자 , 위같이 말해도 아예 물어 보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고 

이거 모르면 3일 밤낮을 샐꺼 같다면 질문을 해라.. 


~~ 씨 아니 이거 인터넷검색하니까 제일위에 나오네. 

~~씨는 IT 일하면서 검색도 안하고 계속 나한테 물어 보지마.  라고 말할수도..



3. 질문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


- 아 이거질문해야지~ 하고 ~~과장님 이거 어떻게 해요? 

- it 개발은 영어단어가 많아서 그런지 내가 다헷갈릴때가있다. 가끔씩 그러기도하고.

- 이거에 대해서 물어봐야지. 하고 바로 물어보지말고.  다시한번 정리를하던지. 

노트에적어서 물어보던지 하는 습관을 기르자. 

질문을 함으로서 누군가의 일의 흐름을 한번 끊는게 되는데. 


어....뭐였더라 잠깐만여.. 이거 하는 순간 시간낭비에.  다시 한번 물어보면 2번 질문하는거다.


이게 반복되면 평가가 좋아 질리가 없다. 


~~씨 질문할때 생각좀 정리하고 질문해줄래?  라는 쓴소리와 함께..

댓글()